오픈스택 재단의 여행 지원 프로그램

2017년 3월 20일

서밋 오픈스택 지원프로그램

오픈스택은 크고 작은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합니다.
가장 규모가 큰 오픈스택 서밋을 비롯해 그 외에도 프로젝트 팀간 모임 등 다양한 행사 일정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03_1



하지만 대부분 전세계 곳곳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참가비와 항공권 및 숙박비용 등을 생각하면 선뜻 참여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오픈스택에 관심이 높고 많은 기여를 했지만 비용 문제로 해외 행사에 가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오픈스택은 ‘여행 지원 프로그램(Travel Support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픈스택 정기회의 때마다 여행 지원 프로그램 내용이 공지되는데요.
30여 명을 선정해 서밋 참석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합니다. 2015년 밴쿠버 오픈스택 서밋 때는 총 68명이 여행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했으며, 14개국의 28명이 선정됐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8명, 브라질에서 4명, 호주에서 3명이 선정됐으며 동남아시아, 유럽, 남미, 캐나다 등의 신청자들도 명단에 포함됐습니다.


[여행 지원 프로그램 오픈스택 위키페이지]에 접속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물론 서밋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오픈스택 마케팅 코디네이터인 Allison Price에 따르면 ‘오픈스택 커뮤니티에 가치를 전달하고 싶다’ 같은 이유보다는 ‘논의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그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고 좋은 기회를 만들 것인지’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이 좋다고 합니다.



오픈스택에 대한 관심이 있다거나 오픈스택 커뮤니티와 네트워킹을 하고 싶다는 단순한 이유는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것일 텐데요. 성공적인 여행 지원 프로그램 신청을 위해 아래의 예시들을 참고해보세요.


- 저는 Bexar(오픈스택 두 번째 버전) 때부터 오픈스택 프로젝트에 참여해왔습니다. 또한 우리 나라에서 오픈스택 커뮤니티 개발에 큰 축을 담당했다고 자부하며, 오픈스택 유저 그룹의 창립자이자 리더로써 오픈스택 홍보대사 역할를 하고 있습니다. 이 곳의 오픈스택 커뮤니티가 더 많이 참여하고 기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 저는 오픈스택 대시보드(Horizon)에 기여해왔습니다. Horizon 디자인 세션에 참여함으로써 다음 버전에는 더 많은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1703_2
[여행 지원 프로그램 오픈스택 위키페이지]


오픈스택 여행 위원회는 매년 각 성별과 지역을 최대한 대변할 수 있는 회원들로 구성됩니다.
이들은 신청서를 바탕으로 신청자들을 -2~2점 범위 내에서 평가합니다. 최종 순위를 외부에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여행 위원회는 선정된 신청자들에 대한 선정 이유를 짧게 작성하고, 순위를 오픈스택 재단에 제출합니다. 개개인의 여행 비용 등을 참고하여 여행 위원회와 오픈스택 재단의 협의를 거치면 최종 명단이 확정된다고 합니다.


5월 보스턴 서밋의 여행 지원 프로그램 신청은 이미 종료되었지만, 11월 시드니 서밋을 비롯한 앞으로의 행사들이 있으니 여행 지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여행 지원 프로그램 오픈스택 위키페이지]를 꾸준히 확인해보세요!